Getting Ready to Learn LSL/ko

From Second Life 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린든 스크립트 언어(Linden Scripting Language :LSL)를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세컨드라이프(SecondLife, SL)를 시작해야 한다. SL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계정을 생성하고 "아바타"를 만든다. 그러면 아바타들이 처음 접속해서 떨어지는 시작 지점 중 한 곳에 도착하게 될 것이다. 스크립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이동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기본적인 조작법을 이해해야 한다.

각각의 항목에 대한 시작 지점으로 가서 하나 씩 실행해보라. (그대로 따라간다면 대체로 주어진 순서로 사전교육이 이루어질 것이지만 반드시 순서대로 할 필요는 없다.) 제시된 항목들에 대해 부족함이 없다고 느낀다면, LSL 교습서나 다른 자료들을 통해 학습을 하기에 충분한 상태이다.

1. 계정 생성

계정 만들기 : https://join.secondlife.com/index.php?lang=ko-KR

세컨드라이프는 일인칭 시점 사격 게임이나 심즈처럼 느껴질 수도 있는데, 인형 같은 아바타를 통해 내부세계를 누비게 된다. 가입할 때 "성"은 제시된 목록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지만, "이름"은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그러나 SL은 게임이 아니며, 가상 세계에서의 실제 삶과 유사하다. 누군가가 당신의 아바타를 다치게 하거나 죽일 수 없으며, 높거나 낮은 일종의 점수를 받는 그러한 것도 아니다(그러나 SL내부에는 사용자들이 만든 그러한 종류의 게임들도 물론 존재한다).

SL을 하기 위해서 꼭 돈이 필요하지는 않다. 무료로 가입할 수 있지만, 스스로 직접 벌어들이기 전에는 가상 현금(L$)을 당장 갖지는 못할 것이다. 그렇지만, 초보자를 위한 무료물건들을 모아둔 장소들이 있고 경험 많은 내부세계의 도우미들도 있다. LSL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프리미엄 회원이 될 필요는 없다. 프리미엄 회원은 린든 달러(L$)를 적절한 가격에 현금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자격을 가진다.

사용자는 18살 이상이어야 하며, 전자우편을 통해 인증 확인을 받게 될 것이다. 가입과 동시에 기본 외양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이 것은 건너뛰더라도 내부세계에서 다시 할 수 있다. 전자우편으로 인증 확인을 받아야 세컨드라이프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할 수 있게 된다.

2. 클라이언트 내려받기 및 실행

이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내려받고 실행하여 세컨드라이프에 접속한다. 리눅스, 매킨토시 OS X, 윈도우 등에서 실행가능하다.

내려받기 주소: http://secondlife.com/community/downloads.php

혹은, 가상 운영체제에서도 잘 동작할 것이다. 유닉스 환경에서의 반쯤 이식되었지만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스텔라리움(Stellarium)과 같은 응용프로그램들처럼, 맥 OS X에서도 가상 유닉스 형식으로 세컨드라이프 클라이언트의 실행이 가능한데, 항목이 조금 다르거나 커맨드 글쇠 동작이 ("우클릭" 등을 위해) 필요할 수도 있다. 몇몇 이들이 적절한 글쇠 변환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는데, 이를테면 복사 및 붙여넣기를 의미하는 Ctrl+C, Ctrl+V등은 커맨드 C, 커맨드 V등으로 치환되지만, '나머지 모두 선택'은 Home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2008년 11월 15일 현재, 리눅스 판(아직은 베타)은 그런데로 잘 작동한다. 린든랩은 공식적으로 32비트 만을 지원하지만, 사용자 스스로 64비트 판으로 컴파일 하는 것도 원리적으로는 가능하다.

3. 이동하기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익힌다. "걷기", "앉기", "일어서기", "날기" 등을 배운다. "장소"를 어떻게 "찾는지"를 배우며 "순간이동"을 하는 법을 익힌다. 그 정도면 탐험을 시작하기에는 충분하다. 또한 탈 것을 이용하고 운전하는 법을 익힌다.

4. 외양 바꾸기

아바타의 외양을 변경해보자. 우선 외양을 편집하고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 정도면 그럴듯한 불특정한 외양을 얻어낼 수 있다. 한 번에 하나의 아바타만을 운용할 수 있으며, 하나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여럿으로 접속하는 방법은 없다. 아바타의 가상의 "생일"은 해당 아바타가 처음 접속한 날이다.

이미 세컨드라이프 내부세계에서 시간을 보내었지만 여전히 심각하게 혼란스러움을 느낀다면, 사전교육장(Orientation Station)으로 다시 돌아가서 기본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거기서 (혹은 SL의 다른 장소에서) 도우미들을 찾아 도움을 청하거나 질문을 할 수 있다.

5. SLURL 사용하기

세컨드라이프 URL을 사용하는 법을 익힌다. 해당 장소의 SLURL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엽서를 발송할 수도 있다.

예제: http://slurl.com/secondlife/Beaumont/32/71/650은 세종 린든(Sejong Linden)의 사무실이다.

6. 의사소통

의사소통하기. 다른 사용자들과 대화하거나 즉석 알림을 전달해보라. 누군가가 즉석 알림(IM)을 보내었다면 IM창을 열고 응답할 수 있는가? 내부세계 도우미와 마주친다면 그들에게 질문을 할 수 있는가? 세컨드라이프 가상 대화는 프로그래머에게 익숙한 사이틀을 가진 자유로운 도구이며 사용자가 (스스로 깨닫거나 여기 제시된 대로 따라가거나) 하나 씩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7. 검색하기

검색에 대해 익힌다. 지역, 모임 그리고 행사들을 찾아본다. 검색을 통해 도움말 구역(Help Island)에서 벗어날 수 있다. 여행을 시작하기 위한 훨씬 많은 정보들을 그런 식으로 얻을 수 있다.

당신의 "집(home)"을 지정할 수도 있는데, 일종의 사용자 모임에 가입할 수도 있다. 혹은 세컨드라이프에 가입하지는 않았지만 관심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모임을 찾아 볼 수도 있다. (잘 안되면 구글로 검색해보라.) 그런 곳에서는 때때로 엽서를 보내는 댓가로 린든 달러(L$)를 보상해주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2007-09-01 현재) 무료로 L$를 얻을 수는 없지만,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L$300이 주어진다. 현재까지의 환율은 대략 L$250 당 US$1 정도이다.

8. 수행성능 알아보기

성능을 알아보자. SL이 잘 실행되는가, 그렇지 않으면 지연이 발생하는가? 통신 상태보기를 통해 SL에의 접속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가? 그래픽 설정을 내리거나 그래픽 카드를 교체해야하는지 알아보라. 당신 근처의 누군가가 대량 내려받기를 해서 당신의 회선을 지연시키고 있지는 않은가? 어떤 장소에서는 회선 상황이 만족스럽지만 다른 장소에서는 그렇지 않은가? 혹은 특정 시간대에는?

9. 시점 바꾸기

아바타의 시점을 바꾸어본다. 세컨드라이프는 제삼자 시점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마우스 바퀴(혹은 Alt+좌클릭, Ctrl+Alt+좌클릭)를 이용해서 시점을 아바타에서 떨어뜨리거나 가까이 할 수 있고 Esc를 눌러 원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마우스의 왼쪽과 오른쪽 단추는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 맥에서와 같이 하나의 버튼만을 가진 마우스라면, 같은 기능을 하게 해 주는 다른 방식이 존재할 것이다. 또한 시점 변환을 위한 별도의 작은 도구창을 띄워서 조작할 수도 있다.

10. 사회화 익히기

사회화를 익힌다. 세컨드라이프의 세계는 때때로 갱단이 위협하고 물리적이거나 언어적인 폭력에 노출 될 수도 있다. 혹은 유독 당신에게 공격적인 사람과 마주칠 수도 있으며, 당신이 불편해하는 쪽으로 몸을 밀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SL에서의 관계란 때때로 덧없는 것이며, 사람들을 예의바르게 대하되 관계에 대해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상의 두꺼운 낯짝이 필요할 수도 있다.

특히, 때때로 보는 순간 빠져들게 되는 매력적인 누군가와 마주칠 수 있으며 그런 쪽으로 교감하면서 혼란을 느낄 수도 있다. 친구를 늘리는 데에 미쳐있는 사람을 만날 수도 있고, 당신의 아바타에 이끌려 접근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친구를 사귀는 법을 배우고 적을 회피하는 법을 익힐 것.

11. 물체 조작하기

물체들을 조작하자. 물체를 "건드리기"를 이해하고, 가상의 가방("보관함(inventory)")에 그것을 "담는"법, 끌어서 복사하기, "더 복사하기", 아바타에 물체를 "입히기" 등을 익힌다. "보관함"은 무한대로 가볍고 작아서, 이를테면 집을 통째로 담을 수도 있다. 대략 이 정도를 알게 되면 탐험을 하는 데에 지장이 없다.

12. 물체 생성하기

물체를 생성하기. LSL 스크립트는 어디까지나 물체의 관점에서 구동한다. 그러므로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전에 어떻게 물체를 생성하는 지를 알아야 한다. 정육면체나 토러스와 같은 단일 프림이면 구동에 문제가 없다. (물론 복잡하고 아름다운 다중 프림으로 된 물체에서 구동시킬 수도 있다.) 이것에 관한 일련의 내부세계 교습서들이 있으며 이런 것들은 통상적인 사전교육에 포함된다. 위키나 외부 사이트에도 관련 교습서들이 많다. 이를테면, 제작 포털을 방문해보라.

물체를 생성할 수 있는 장소를 구입할 수 있으며, 혹은 누구나 이용가능한 만들기터(sandbox)에서 작업할 수도 있다. (작업이 끝나면 보관함으로 물체를 옮기고 땅에 놓여진 물체는 삭제하여야 한다. 공용 공간에 작업 하던 물체를 남겨두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이다.)

만들기에 대한 사전교육은 대개 만들기터(sandbox)에서 이루어진다. 작업을 하기 충분한 장소를 제공해주는 모임이나 조직에 가입할 수도 있다.

13. LSL을 배워보자

이제 LSL을 시작하자. 당신은 LSL 교습서를 통해 LSL을 본격적으로 익힐 준비가 되었다.

기록: 당신이 이 페이지에 부족한 점을 느낀다면, 스스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위키이며, 자유롭게 상상하고 첨가할 수 있다. 혹은 Discusson(토론)을 열어서 어떤 식으로 페이지가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다. 혹은 다른 교습서들의 연결을 추가할 수도 있을 것이다.